반응형

충북 과학 체험관이 리뉴얼 된지 한참 된걸로 아는데 리뉴얼 후 처음 방문해 보네요.

청주시 상당구 상당공원 뒷쪽에 위치하고 있는 자연과학 교육연구원 안에
충북 과학 체험관 입니다.

충북 과학 체험관은 인터넷으로 사전에 예약해야 입장이 가능해요.
예약 사이트는 ☞ https://www.cbnse.go.kr/playscience/main.php

오전타임/ 오후타임 으로 예약할 수 있어요.
타임당 2시간씩 체험이 가능한데, 주말은 예약하기가 너무 어렵네요 ㅠㅠ
방과후 수업이 없는 학교수업이 일찍 끝난날, 워킹맘이지만 우연찮게 여유가 생긴날에 오후 타임으로 예약해서 다녀왔어요.


안내 선생님의 지도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과학체험을 하기 전에 머그컵 만들기 체험을 했어요.
매주 화목에 머그컵 만드는 체험이 있는데., 저희가 간 날은 해당 요일이 아니었는데 운좋게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었어요.



평범한 A4 종이에 그린 그림이 머그컵에 찍혀서 나온다니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일반 색연필과는 다른 '승화전사용 색연필/사인펜' 을 사용해 그림을 그려서 컵에 붙힌 후 머그프레스에 넣으면
머그잔에 그림이 찍혀서 나와요. 너무너무 신기하죠?
여기에 과환원리가 숨어 있답니다.
고체-액체-기체 온도에 따라서 물질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지요.
승화전사용 색연필, 이라고 써있듯이 고체에서 액체 상태를 거치지 않고 기체로 변하는 현상,또 기체에서 고체로 변화하는 '승화작용’ 을 이용한 원리에요.
종이에 그린 그림이 온도에 의해 기체로 변했다가 머그컵에 달라붙어 다시 고체로 변하는 현상을 거치면 이렇게 예쁘게 머그컵에 그림이 찍혀 나온답니다.

아이하나, 엄마 하나 사이좋게 만들었어요.
아이가 그린 그림은 벚꽃나무 아래에서 도시락을 먹는 그림을 그렸네요.
왜 아이 그림만 있냐고 물어보니 엄마 아빠는 일하고 있다고 답해서 짠한 마음이 들었어요.
바쁘더라도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는 날은 몰입해야겠어요.

그림을 그리고 머그컵이 완성되는 사이 3층 → 2층 → 1층 순서로 체험관의 시설들을 체험해 보기로합니다.
여러가지 재미있는 체험거리가 무척 많았어요.
공기의 이동을 이용한 체험, 물체의 운동에너지 지진파, 태양계 행성등. 다 체험해 보기에는 시간이 부족 하더라고요.


1층에는 미래 산업 사회를 테마로 하고 있어요. 드론체험, 수술로봇, 인바디 체크 등 미래 기술을 체험해 볼수 있어요.
그런데 저희 아이는 주차 게임에 빠져서 다른 건 눈길도 안주고 끝날 시간까지 주차 게임만 했드랬습니다.


코로나 전파방지를 위해 체험관을 관람하는 내내 비닐장갑을 끼고 체험해야 해요.
찢어지거나 벗겨지면 다시 착용 할 수 있게 층마다 비닐장갑을 비치 해 놓고 있어요.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자원 보호를 위해 하나의 장갑을 마칠때까지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사용한 장갑은 화장실 쓰레기통에 버리는 에티켓도 잊지 마시길~^^
체험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눈에 띈 사물함 ㅎㅎ 사물함 번호가 원소 주기율표네요. ㅋㅋ


체험 전에 만들었던 머그컵을 받아서 돌아왔답니다.
신나게 체험하고 온 아이는 며칠이 지난 후에도 과학체험관에 또 가고싶다며
요즘 과학에 푹 빠져 있답니다. 이 모든 체험을 무료로 할 수 있다니~~ 너무 좋으네요^^
과학에 관심있는 유아(6세 정도??)부터 초등학생까지 폭넓게 이용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에요.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